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돈 (동국대학교) 권은주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91집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45 - 6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중지능의 대인관계 지능의 관점으로 3-4세 누리과정의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대인관계 지능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8가지로 정의하고, 3-5세 누리과정에 제시된 주간 보육계획안의 활동을 8가지 준거에 따라 분석하였다. 8가지 교수학습 방법은 긍정적인 대인관계 환경 조성, 협동학습, 갈등 관리, 봉사, 차이점 평가, 다양한 관점 계발,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 다문화교육이다. 연구결과 다양한 관점의 계발, 긍정적 대인관계 환경조성, 협동이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차이점 평가 및 갈등관리, 다문화교육을 다루는 활동은 현저히 적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성 발달이 시작되는 3-4세 시기에 다양한 관점에서의 활동이 이루어져야 할 것을 제언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5-001273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