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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호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9 - 5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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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해외직접구매 이용에 대한 소비자의 동기변수의 영향력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하였다. 즉, 소비자의 이용동기로 경제적 가치, 쇼핑의 즐거움, 제품의 다양성, 제품의 희소성이 온라인해외직접구매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긍정적인 태도가 온라인해외직접구매 경로를 재이용하려는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여 국내 온라인해외직접구매 관련 업체들에게 온라인쇼핑몰의 관리와 활성화에 대한 마케팅 측면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실증분석을 위해 온라인해외직접구매 경로를 이용하는 실제 구매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소비자 이용동기 변수 → 온라인해외직접구매에 대한 태도 → 온라인해외직접구매 재이용의도에 대한 구조적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 모델분석으로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소비자 이용동기 중 경제적 가치와 쇼핑의 즐거움이 온라인 해외직접구매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그 중 쇼핑의 즐거움이이 온라인 해외직접구매에 대한 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 결과 나타났다. 연구결과,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관련업체들은 다양한 프로모션과 재구매 고객들을 위한 인센티브들을 적용하여 소비자에게 금전적 혜택을 제공하여 경제적 가치를 느끼게 할 필요가 있으며, 무엇보다도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도전감이나 새로운 정보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무조건 편리한 구매절차보다는 다양하게 즐거운 경험적 요소를 반영한 지속적인 개발이 필요 할 것이다. 또한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관련업체들은 쇼핑몰 내의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시켜 쇼핑몰 내에서 비슷한 관심을 가진 이용자들에게 즐거운 경험과 적절한 보상을 촉진물로 사용하여 보유한 고객의 관리에 의미있는 이용동기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연구가설
Ⅲ. 자료수집 및 분석
Ⅳ. 결론 및 시사점
Ⅴ.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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