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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연 (안양대학교) 신범석 (입소)
저널정보
한국정책과학학회 한국정책과학학회보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03 - 22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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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역량평가센터(assessment center) 평가자의 역량모델을 개발하여 평가자의 선발 및 육성에의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문헌분석을 통한 역량분석틀 구성, 전문가 면담을 통한 역량모델안 설계, 타당성 검증 및 수정보완의 절차를 거쳐 10개 역량 및 30개 행동지표로 구성된 역량모델을 개발하였다. 공공부문 역량 평가자에게는 책임감, 판단력, 객관성, 윤리성, 역량 이해력, 평가대상 이해력, 평가체제 이해력, 평가 운영능력, 평가기법 활용능력, 의사소통능력의 역량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각 역량의 중요성을 분석한 결과, 객관성, 윤리성, 책임감과 같이 주로 평가자의 자질 및 태도와 밀접하게 관련한 역량이 전반적으로 중요도가 높은 역량으로 나타났으며, 평가 운영능력, 평가기법 활용능력, 의사소통능력의 중요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개발가능성을 분석한 결과 역량 이해력, 평가대상 이해력, 평가체계 이해력은 개발가능성이 높은 역량으로 나타났으며, 판단력, 책임감, 객관성, 윤리성의 개발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역량모델에 기초하여 역량평가센터 평가자의 역량분석 및 모듈식 역량개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절차 및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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