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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학논총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35 - 15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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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수 비서 채용을 위해 평가센터를 활용한 E사 사례를 통해 비서직 선발방식에 대한 변화와 그 변화에 따른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아직까지 도입 초기인 평가센터를 활용한 선발방식의 절차와 평가방법, 그리고 평가척도에 대한 실증적인 정보를 제시하고자 질적 연구 방법인 사례연구 방법을 이용하였다.
평가센터를 활용한 선발방식은 기존 선발방식과 달리 모의과제와 면접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의과제는 직무와 관련된 스트레스 상황이 재연되고 지원자가 상사를 포함한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역할연기를 하는 것이며, 면접은 과제 실시 후 성찰 내용을 바탕으로 심층적인 질문이 이루어진다. 이 평가센터를 통해 지원자의 수행 모습을 관찰함으로써 직무 지식 및 스킬뿐만 아니라 다양한 능력을 검증하고 인성 및 태도 등 내적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지원자의 잠재 역량을 파악하고 평가자의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평가자에게 역량별 행동 예시를 제공하여 구조화된 평가척도를 이용하고 있다. 이와 같은 선발방식은 구체적으로 직무수행 능력을 검증하기 위한 방식으로 비서직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단순히 비서 직무와 관련된 지식 및 스킬 이외에도 직무수행과 관련된 모의상황에 대처하는 능력과 준비가 필요하다는 시사점이 도출 되었다.
하지만 향후 평가센터를 활용한 선발방식이 다른 선발방식에 비해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평가센터를 통해 선발된 비서들과 다른 선발방식을 통해 선발된 비서들을 비교하여 직무수행 능력이 차이가 있는지와 구체적으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혀 비서 교육에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사례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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