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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덕원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37집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7 - 2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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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현행 음악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중에서 국악창작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제시하며, 국악창작 교육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현재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과 2009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이 병행되고 있으므로, 그 두 교육과정의 내용을 비교하였고, 3~4학년 및 5~6학년의 검인정 교과서들의 내용을 교육과정의 내용영역을 기준으로 제시하였다. 현재의 음악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에 국악창작 내용이 기본적인 수준에서 제시되고 있지만, ‘창의적 개념에서의 소리탐색’ 활동이나 ‘단계적 가락짓기’ 활동이 매우 미흡한 점 등을 개선하기 위하여 ‘학년군별 창작학습 내용체계’를 제시하였고, 가락짓기 학습을 보다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단계모형을 구안하였으며, 그 하나의 사례로 ‘육자배기토리에 기초한 가락짓기 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가락선을 활용하여 창작을 하는 과정에 음높이와 음길이를 정확하게 나타내는 것이 중요하므로, 그 사례를 제시하였고, 소리탐색 활동의 한 예로 국악기를 ‘예외적인 연주법’으로 소리를 내면서 국악기의 ‘음색적 의미’를 학생들이 인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구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교사들은 국악창작 학습을 위하여 현재의 음악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용을 보다 체계적인 수준에서 보완하여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고, 학생들은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학습 단계를 따라 창작능력을 향상시켜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초록
I. 머리말
II. 국악창작 교육 내용분석
III. 초등학교 국악창작교육 개선방안
IV.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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