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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429 - 44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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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남 일부지역 초등학교 5, 6학년생 754명을 대상으로 간식선호도, 간식구매행동과 간식섭취와의 관련성을 성별과 TV시청시간별로 알아보기 위하여 행해졌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간식섭취횟수는 하루 1회가 45.6%로 가장 많았고, TV 시청시간이 길수록 간식섭취횟수가 더 많았다(p < 0.01). 간식준비방법에서 아동이 직접 간식을 구매하는 경우는 33.3%이었고, TV시청시간이 길수록 직접 간식을 구매하는 비율이 더 높았다(p < 0.01). 간식을 먹는 이유로 대부분 ‘배가 고파서’(79.2%)라고 하였고, 간식을 먹는 장소로는 ‘집’(50.9%)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대부분 학교를 마친 오후 시간에 간식을 먹고 있었다. 2.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간식은 ‘아이스크림’(4.03점/5점)이었고, 선호도 총점의 경우 남학생(p < 0.01)과 2시간 이상의 TV시청시간 학생(p < 0.01)에서 유의적으로 더 높았다. 간식섭취빈도는 ‘우유·유제품’(3.47점/6점)의 점수가 가장 높았고, ‘김밥류’(1.75점/6점)의 점수가 가장 낮았다. 성별로는 섭취빈도 총점에서 차이가 없었던 반면 TV 시청시간별로는 2시간 이상의 점수가 유의적으로 더 높았다(p < 0.001). 간식 선호도와 섭취빈도의 상관계수는 모든 간식종류에서 양의 상관관계를 보여서 관련성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전체 상관계수(r)는 0.454(p < 0.001)이었고, 20.5%의 설명력을 보였다. 3. 간식구매행동 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인 것은 식품 구입시 ‘유통기한 확인한다’는 것과 ‘가격을 비교한다’이었고, 성별로는 여학생(p < 0.001)에서, TV시청시간에 따라서는 2시간 미만(p < 0.01)에서 더 합리적인 간식구매행동을 가지고 있었다. 매력성 영역에서는 ‘식품광고에 영향을 받는다’의 점수가 가장 높았고, 성별, TV시청시간에 따른 유의적인 차이는 없었다. 선호성 영역에서는 ‘양이 많은 것을 선택한다’의 점수가 가장 높았고, 총점에서 성별에 따른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고, TV시청시간에 따라서는 2시간 이상의 점수가 유의적으로 더 높았다(p < 0.05). 간식구매행동과 간식섭취빈도의 상관관계는 매력성(r = 0.208, p < 0.001)과 선호성(r = 0.330, p < 0.001)이 유의적인 양의 약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회귀분석한 결과 선호성 만이 채택 되었고, 10.8%의 설명력을 보였다.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의 직접 간식구매비율과 간식구매비용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로, 이들 소비자들에게 식품표시와 영양표시 읽기와 같은 적절한 간식구매능력을 함양하는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그리고 현재 아동들이 선호하는 간식들은 대부분 가공식품들로, 우유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당, 지방, 나트륨, 열량이 높은 영양상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서 성장기 학생들에게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공급할 수 있는 다양한 간식제품의 개발노력이 필요하다. 더불어 실제적인 간식교육을 통하여 1일 권장하는 간식섭취횟수, 간식량, 간식식품, 조리방법, 자연식품 간식의 좋은 점 등을 알리는 것도 중요하겠다. 간식교육 시 본 연구에서 간식 선호도가 섭취에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므로, 성장과 건강에 도움이 되는 간식에 대한 올바른 정보제공으로 선호도를 높일 필요가 있겠고, 또한 유통기한, 가격, 광고, 부모님의 의견, 원산지, 제품의 양 등을 고려하여 제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들 사항을 교육에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 본 연구가 한정된 12종류의 간식만을 가지고 수행된 바 보다 좀 더 다양한 종류의 간식을 가지고 간식에 대한 영양지식과 선호도, 그리고 실제섭취의 관계를 밝히는 체계적인 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하겠다. 또한 TV시청시간이 길수록 간식섭취횟수와 직접 간식구매비율이 높고, 가공식품 간식 선호도와 섭취빈도도 높게 나타났으며, 다소 비합리적인 간식구매행동을 가지고 있었던 바 TV시청시간이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올바른 TV시청방법과 간식섭취에 대한 지도가 행해져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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