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재원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345 - 36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학년증가에 따른 교육포부 변화에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한국교육개발원이 중학교 1학년 690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교육종단연구2005’의 1차 년도(중1)부터 5차년도(고2)까지의 종단자료를 이용하여 잠재성장모형(LGM)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포부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자아개념, 게임시간, 부모기대, 부모자녀활동, 학교규율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부모기대 요인은 다른 요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월등히 큰 영향력을 나타냈고 그 다음으로 자아개념, 부모자녀활동 순으로 교육포부의 초기와 변화율에 정적인 영향력을 미쳤다. 이에 반해 게임시간은 교육포부 초기와 변화율에 부적인 영향력을 미쳤으며 학교규율은 초기 교육포부에는 부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교육포부 변화율에는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종단연구방법을 사용함으로써 특정 시점에서의 영향만을 분석하는 횡단연구의 한계를 극복하여 교육포부의 변화에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발견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0-0013064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