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엽 고영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창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9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547 - 559 (13page)
DOI
10.17548/ksaf.2015.03.19.5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서울시는 2004년 7월 1일에 버스중심의 대중교통개혁을 시행하였고, 대중교통과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개편을 추진해 왔다. 도로중앙에는 중앙버스전용차로제와 최첨단의 중앙 버스 정류소가 설치되었다. 가로변 버스 정류소도 2014년 3월에 최첨단의 버스 정류소로 개선사업이 완료되어 운영 중에 있다. 따라서 연구목적은 서울시 개선사업이 완료된 가로변 버스 정류소와 지속적인 고급화가 추진된 중앙 버스 정류소를 공공환경의 UD(Universal Design) 평가기준의 6개 원칙을 평가지표로 평가하는데 있다. 조사방법으로 서울시 25개 지역구의 가로변과 중앙 버스 정류소를 표본조사 하였다. 평가는 공공환경의 UD 평가기준의 6개 원칙(공평성, 접근성, 인지성, 사용성, 안전성, 매력성)으로 하였다. 연구범위는 2000년부터 2014년까지 서울시 교통정책과 현황을 조사하고, 가로변과 중앙버스 정류소의 현황을 조사하고, 설문조사로 UD 평가를 진행한다. 설문응답자는 서울지역에 거주하고, 10대 이상의 서울시민 대상이다.
평가결과는 공공환경의 UD 평가기준의 6개 원칙을 가로변 버스 정류소가 중앙 버스 정류소보다 더 잘 준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버스 정류소 간에 상대적으로 비교 평가했을 때, 중앙 버스 정류소의 공평성, 인지성, 안전성과 가로변 버스 정류소의 사용성, 매력성은 더 개선이 필요하다. 가로변과 중앙 버스 정류소의 공통적으로 접근성은 개선이 많이 되었다고 볼 수 가 있다. 그러나 서울시의 UD 평가를 통한 전체적인 버스 정류소의 UD 평가정도는 우수하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향후, 지속적인 개선사업을 통해서 다양한 계층을 위한 UD을 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서울시 버스 정류소의 이론적 배경
Ⅲ. 서울시 버스 정류소의 UD 평가를 위한 연구
IV. 서울시 버스 정류소의 UD 평가
V.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12944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