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목화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실천민속학회 실천민속학연구 실천민속학연구 제25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389 - 423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중앙정부의 축제 지원 정책 가운데 ‘문화관광축제’의 선정과 평가에 대해 주목하여 지역사회의 맥락에서 어떻게 수용되고, 실천되는가에 대한 실증적 검토를 남원 춘향제의 사례를 통하여 고찰하였다. 나아가 문화관광축제 선정을 위해 제시된 축제 모델이 지역사회에 어떠한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지를 포착하여 그것이 지닌 문화적 함의에 대해서도 탐색해 보고자 했다.
오늘날 현대사회의 지역 축제는 관광을 빼놓고는 설명될 수 없는 부분이 있다. 지자체의 실시와 함께 최근에 새롭게 개최된 축제이든 오랜 역사를 지닌 축제이든 지역 문화를 ‘관광’과 접목시켜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는 현상은, 중앙 및 지방 정부의 축제 관련 정책과 연동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필자가 주목하고 있는 문화관광축제 선정 제도는,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축제 양성을 목적으로 1995년부터 시작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1999년부터는 본격적으로 평가체계 기준을 마련하여 각 지역에서 개최되고 있는 지역축제를 선별하여 차등지원하기 시작했고, 예산과 함께 국내외 홍보를 지원해주고 있다. 1999년 만들어진 평가체계 기준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를 거듭해오며 선정되고 있으며, 평가체계를 통해 정부가 의도하는 이상적인 축제의 모델을 한국사회에 제시해 왔다.
정부 주도의 축제정책은 지역사회와 축제에 크고 작은 영향을 주게 되며, 중앙 정부에서 제시하는 축제의 모델에 부응하기 위해 축제 기획 및 운영 등에 변화를 시도한다. 하지만 중앙 정부에서 제시하는 축제틀에 입각하여 일방적으로 변하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지역사회의 맥락에서 선택적 수용 및 조정 등과 같은 상호작용의 과정을 거치며 실천되고 있다. 그간 정책입안자 및 학계에서는 문화관광축제 성과나 평가시스템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주로 논의되었지만, 그것이 지역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필자는 지역사회의 맥락에서 문화관광축제 선정 및 평가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고자 했다.

목차

국문초록
1. 축제 정책과 한국의 축제 지형
2. 문화관광축제 선정 제도와 평가체계
3. 문화관광축제 선정에 따른 춘향제의 변화
4. 춘향제의 문화관광축제 탈락과 지역사회의 대응
5. 문화적 함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80-001442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