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준 (부산대학교) 석영미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 18집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329 - 362 (34page)
DOI
10.15400/mccs.2015.04.18.3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문화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한국사회에서 다문화기관실무자는 이주민과 정주민 사이의 교류 역할을 수행하는 새로운 전문인이다. 아직은 초창기인 이 분야에서 이들은 문화적 차이나 선입견 등으로 인한 여러 가지 어려움에 부딪히며 나름의 전문성을 쌓아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08년 보다 포괄적으로 이주민들을 지원하기 설립된 국가기관인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실무자들을 중심으로 이들이 다문화실천현장에서 어떠한 문화적 학습과정을 거치고 직업전문성을 키워나가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부산지역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종사한 지 4년 이상 되는 팀장 이상의 실무자 5명의 내러티브 인터뷰를 통한 생애사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이들의 직업생애에 나타난 전문성은 입문기, 적응기, 성장기, 주도기의 과정을 거쳐 형성되고 있었다. 입문기에는 사회적 환경의 변화와 우연한 만남을 계기로 새로운 직업세계에 도전하게 되었고, 적응기에는 생각과는 다른 현실과 사전지식이 부족한 상태지만 열정과 사명감으로 부딪히며 적응하게 된다. 성장기에는 미메시스, 의례, 몸을 통한 문화적 학습의 과정을 거치게 되고 마지막 주도기에는 외적, 내적 성찰을 통한 비판적인 시각이 형성되게 된다. 이들의 생애사를 통해 우리는 전문성이란 전공학습과 자격증 취득이라는 형식적인 절차에 의한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의 실천적 경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이며 이 과정에서 미메시스, 의례와 같은 문화적 학습이 중요하게 작용하게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Ⅰ. 들어가는 말
Ⅱ.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실무자와 직업전문성
Ⅲ. 연구방법
Ⅳ.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실무자의 직업생애와 전문성 형성과정
Ⅴ. 전문성을 향하여: 변화와 성장의 빛과 그림자
Ⅵ. 나가며
Bibliography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