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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申美燮 (대구한의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30輯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37 - 15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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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國에서 근대적 의미의 중국어 교육이 실시된 지 이미 100여년의 시간이 지났다. 이러한 기록은 최근 발굴된 일제강점기 중국어 교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일제강점기 교재에는 당시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생생한 중국어의 모습이 담겨 있어 20世紀 初 中國語 白話 硏究의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일제강점기 중국어 교재는 20세기 초의 중국어 어휘나 문법을 살펴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일 뿐만 아니라 내용을 통해 당시의 사회상을 살펴볼 수도 있다. 한국어의 해석이나 주석을 통해 한국어사의 연구자료가 되기도 한다.
일제강점기 교재의 또 다른 특징 중의 하나는 교재에 문법적 개념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는 서구의 문법 개념이 교재에 반영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을 통해 우리는 당시의 중국어 문법을 이해하는 우리 선조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으며, 현재와 다른 독창적 시각을 통해 중국어 문법 연구의 새로운 시야를 넓힐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代詞의 ?念
Ⅲ. 代詞의 종류
Ⅳ. 代詞의 특징
Ⅴ. 나오는 말
參考文獻
Abstract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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