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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황미진 (한국소비자원) 황용희 (연세대학교) 이완수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89 - 11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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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주부소비자의 준거집단 민감성과 자민족중심주의가 가전제품 구입 후 겪는 인지부조화 및 수입가전제품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가전제품 구입 후 소비자가 경험한 인지부조화가 수입 제품 구매의향에 미치는 매개적 영향을 살펴보고, 한국 주부소비자의 고관여 의사결정의 종합적 인과관계를 재조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자유무역협정(FTA) 및 국내 가전 기업들의 고가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구사에 따라 소비자들의 수입브랜드 가전 선택이 증가하고 있는 현 시장상황에서 소비자지향적 마케팅 전략의 수립을 위한 학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에 거주하는 주부소비자 1044명을 대상으로 전국 조사를 실시하고, 구조방정식 모형(SEM)에 근거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매 후 주부소비자가 겪는 인지부조화는 준거집단의 규범적 영향력에 대한 민감성이 강할수록 증가하지만, 정보적 영향력에 대한 민감성이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정보적 지식에 민감할지라도, 규범적 영향력에 대한 민감성이 강하다면 구매 후 인지부조화가 증가하였다. 또한 추가분석을 통해 인지부조화는 규범적 영향력이 수입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강할지라도 준거집단에 대한 소비자의 규범적 민감성이 높을 경우 수입 제품에 대한 호의적 구매의향이 증가하였다. 나아가 정보적 영향력에 민감할수록 규범적 영향력에 대한 민감성 또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관여 제품의 구매 행동에 있어, 소비자의 새로운 니즈(needs) 충족 추구가 준거집단의 정보적 영향과 규범 영향간의 연계를 증가시키지만 기존 제품의 소모 상황 하에서 정보적 영향과 규범적 영향간의 연계가 더욱 강화됨이 밝혀졌다. 또한 소비자의 준거집단에 대한 정보적 영향력에 대한 민감성이 수입 제품 구매의향을 증가시키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전 제품 구매 후 소비자가 겪는 인지부조화가 강할수록 소비자의 수입 제품 구매의향이 증가되었으며, 특히 정보탐색양이 높은 소비자들의 수입 제품 구매의향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종합해 보면, 오늘의 소비자들은 정보적 민감성이 높은 이성적 판단 하에서는 국내 가전을 지지 하더라도, 인지부조화를 겪는 상황에서 규범적인 판단 하에서는 수입 제품에 대한 호의를 갖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국내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주부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꾸준히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SNS와 같이 규범적 영향의 형성이 가능한 매체를 통해 제품 소모 및 교체 주기를 앞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신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 활동을 펼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내용 및 방법
Ⅲ. 연구결과
I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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