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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선제 (국방과학연구소) 김용련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5년도 제44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499 - 50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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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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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가스 터빈 엔진용 고속 베어링 설계 프로세스의 첫 단계로 엔진 작동 조건에 따른 베어링 하중을 도출한다. 대상 가스터빈 엔진은 팬/저압 압축기 및 저압 터빈 축을 지지하는 3개의 베어링과 고압 압축기 및 고압 터빈 축을 지지하는 2개의 베어링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베어링에는 공력부하, 자중, 가속에 따른 관성력에 의한 하중이 부가된다. 이에 3-D 공간상에서의 힘 평형 조건과 자이로스코픽 효과(Gyroscopic effect)를 고려한 모멘트 평형식을 유도한다. 최종적으로 JSSG(Joint Service Specification Guide)에 제시된 운용 요구 조건으로부터 과도상태 최대, 최소 베어링 하중 조건 및 정상상태 최대, 최소 베어링 하중 조건을 도출한다. 본 연구를 통해 확보된 베어링 작동 조건은 추후 설계단계인 베어링의 형상 설계와 성능 검증 시험의 경계 조건으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베어링 배열 및 기본 구성
3. 반력 및 모멘트 평형 관계식
4. JSSG-2007A 가이드라인
5. 최대, 최소 반력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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