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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제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김용련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02 - 109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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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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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가스 터빈 엔진용 고속 베어링 설계의 첫 단계로 엔진 작동 조건에 따른 베어링 하중을 도출한다. 대상 가스터빈 엔진의 베어링에는 공력 하중, 자중, 가속에 따른 관성력이 부여된다. 이에 3-D 공간상에서의 힘 평형 조건과 자이로스코픽 효과를 고려한 모멘트 평형식을 기반으로 베어링에 부가되는 하중을 예측한다. 최종적으로 합동운용규격지침서(Joint Service Specification Guide)에 제시된 엔진 운용 조건으로부터 과도상태 최대, 최소 베어링 하중 조건 및 정상상태 최대, 최소 베어링 하중 조건을 도출한다. 본 연구를 통해 확보된 베어링 하중 조건은 추후 설계 단계인 베어링의 형상 설계와 성능 검증 시험의 경계 조건으로 활용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베어링 배열 및 기본 구성
3. 하중 및 모멘트 평형 관계식
4. JSSG-2007A 가이드라인
5. 베어링 하중 결과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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