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성 (조선대학교) 박신희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55 - 8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적용하여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이 지각하는 사회적지지(가족, 학교교사, 친구, 지역아동센터 교사)가 아동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지역아동센터 교사의 지지가 가족지지나 학교교사지지의 효과를 조절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광주지역 15개의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194명의 초등학교 3-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개인적 특성과 그들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의 정도와 자아탄력성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아동의 개인적 특성 변인 중 주관적 경제수준만이 자아탄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사회적지지 변인들은 모두 아동의 자아탄력성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끼쳤다. 센터교사지지가 분석에 포함되었을 때, 학교교사지지의 영향력은 사라졌고, 친구지지가 가장 높은 영향력을, 다음에는 센터교사지지, 가족지지 순으로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정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센터교사의 지지와 가족지지, 학교교사지지와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한 결과, 센터교사지지와 학교교사지지와의 상호작용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반면에, 센터교사지지와 가족지지와의 상호작용은 유의미하게 나타났지만 그 설명력은 미미하였다. 흥미롭게도 가족지지와 센터교사지지가 둘 다 높은 경우에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각 변인의 영향력이 상승하였다. 이는 가정과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지지가 두루 긍정적일 때, 아동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력도 상승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는 지역아동센터의 부모연계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앞으로의 연구방향에 대해서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0-001624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