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래혁 (순천향대학교) 이지은 (순천향대학교) 진정민 (순천향대학교) 김영서 (순천향대학교) 이연희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GRI 연구논총 GRI연구논총 제27권 제1호(통권 제93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29 - 5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서비스가 이용 아동의 학업열의에 미치는 영향과 센터 교사지지에 따른 아동의 자아존중감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지역아동센터 아동패널조사의 원자료와 PROCESS Macro 방법을 활용하여 직접과 매개, 및 조절된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아동센터 서비스는 이용 아동의 학업열의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지역아동센터 서비스가 이용 아동의 학업열의에 미치는 영향은 자아존중감에 의해 부분 매개되었다. 이는 지역아동센터 서비스의 수준이 이용아동의 자아존중감의 수준을 높이고, 이어서 학업열의의 수준을 높였음을 보여준다. 셋째, 지역아동센터 교사지지는 센터 서비스가 이용 아동의 학업열의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자아존중감을 통한 매개효과 모두를 조절하였다. 구체적으로 지역아동센터 서비스가 학업열의에 미치는 영향은 교사지지 수준이 높아질수록 커졌다. 마찬가지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역시 교사지지 수준이 높아질수록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학업열의를 향상시키기 위해 센터 서비스를 내실화하고 이용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더해서 지역아동센터 서비스의 긍정적 영향을 강화하기 위해 센터 교사지지를 높이는 개입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269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