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문사회과학회 현상과인식 현상과인식 2015 봄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39 - 173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1970년대 중화학공업화로의 전환에 따라 급증한 기술 인력의 수요에 대응하여 국가가 수행한 인력양성정책이 기술과 관련하여 불평등한 젠더 효과를 낳았음을 밝히고자 한다. 핵심적인 인력양성정책으로서 추진된 공고특성화정책은 남성을 대상으로 공업교육을 집중하여 이들을 기술 인력으로서 노동시장에 편입시키는 목적 하에 수행되었다. 그 결과 고등학교 체계 내에서 공업고등학교의 남성화와 상업고둥학교의 여성화를 낳았다. 성별화된 기술 교육은 졸업 후 일자리의 성별 분리로 이어지고 노동시장 내에서 성별 간의 임금 격차를 벌이는 효과를 낳았다. 중화학공업화 이후 본격화된 직업훈련정책 역시 여성적 기술과 남성적 기술의 범주를 구분하였으며 이를 과학으로 합리화하였다. 기술의 성별화된 범주에서 남성적 기술은 중공업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로서 공적 투자의 대상이 되었다. 국가와 교육, 그리고 노동시장이 연계되는 지점에서 기술은 다양한 국가 정책에 의해서 그 습득될 수 있는 기회구조가 젠더에 따라서 선별적으로 구성되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이론적 논의
3. 중화학공업화와 공고특성화정책: 실업교육 정책의 성별 분리
4. 직업훈련 정책과 기술담론: 기술의 범주와 성별화
5. 맺음말
도움 받은 글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0-001685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