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권혜란 (경희대학교) 전유희 (경희대학교) 정남호 (경희대학교) 구철모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15년 춘계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8 - 32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온라인 공간에서 블로그가 확산되고 있으며, 그 중 파워블로그는 블로그를 브랜드화 하여 운영하는 1인 미디어로서 막강한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파워블로그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블로그의 이용에 있어 브랜드 자산 가치를 형성하는 과정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과 브랜드 경험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의 가설 및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파워블로그 사례 중 파워포인트와 엑셀, 사진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로 잘 알려진 ‘친절한 혜강씨(http://leehyekang.com/)’를 선정하여 해당 블로그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획득한 데이터 중 182개의 유효데이터를 표본으로 Smart PLS 2.0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검증 결과 블로그의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사용의 용이성이 높을수록 브랜드의 경험과 태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지된 즐거움이 브랜드 태도 형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브랜드 경험과의 관계에는 기각되었다. 마지막으로 블로그 브랜드 경험은 파워블로그 사용 태도와 사용 의도 및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가설
Ⅳ. 연구조사 설계 및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3-001710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