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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Il kyung Hwang (Yonsei University) Hyun-ju Lee (Yonsei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2,719 - 2,731 (13page)
DOI
10.9728/dcs.2023.24.11.2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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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는 브랜드 경험을 통해 사용자에게 브랜드를 인지시키고 태도를 형성하고자 한다.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플랫폼으로의 확장은 사용자에게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환경을 제공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공간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의 특성을 반영한 브랜드 경험에 대한 연구문제를 통해 새로운 플랫폼으로 확장되는 브랜드 경험의 특성이 브랜드 인지와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ZEPETO) 사례를 통해 브랜드 경험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메타버스로 확장하는 브랜드들 브랜드 인지를 위한 브랜드 경험이 전제되었고, 사용자는 브랜드의 맥락을 유지하면서 메타버스만의 특화된 표현 방법을 기대하였다. 또한 브랜드는 메타버스로의 확대를 통해 메타버스의 메인 유저인 미래 고객층의 특성을 이해하고 상호적이며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고 사용자 참여와 콘텐츠의 재투자로 이루어지는 선순환적 네트워크 효과가 가능하다는 결과가 추론된다. 아직까지는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브랜드의 시도 조차 사용자를 만족시키기에 부족한 실정이었으나, 새로운 세대를 위한 브랜드 가치 전달과 친밀감 유지를 통한 사용자와의 동반 성장의 가능성은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Ⅳ. Integrate Results
Ⅴ. Discussion and Conclusion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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