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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석찬 (동의대학교) 변준성 (동의대학교) 박지연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15년 춘계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53 - 6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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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시장은 포화상태로 이르렀으며 스마트워치 시장은 새롭게 성장하고 있다. 수많은 보고서에서는 스마트워치 시장의 무한한 성장과 높은 수익성에 대해 예측하지만 국내 스마트워치 시장 침투 율은 1%도 미치지 못하며, 구매의도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워치 수용에 대한 연구 논문도 아직 초기단계이며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스마트폰의 만족경험과 지각된 유사성이 스마트워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폰의 만족경험과 지각된 유사성이 스마트워치 특성으로 TAM 모형의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 그리고 심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스마트워치 특성이 수용의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이로써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의 관계를 밝히고 스마트워치의 어떤 특성을 강조해야하는지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모형을 구성함에 있어 만족경험, 지각된 유사성, Davis(1958)의 기술수용모델(TAM)의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 심미성 그리고 수용의도를 사용하였으며 만족경험과 지각된 유사성을 외생변수로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 만족경험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고, 심미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지각된 유사성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 심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지각된 유용성과 심미성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고, 지각된 용이성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만족경험보다 지각된 유사성이 스마트워치 특성에 더 큰 영향을 미쳤고, 심미성보다 지각된 유용성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모형과 가설
Ⅳ. 연구설계 및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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