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영덩톨 (충북대학교) 김호연 (충북대학교) 김규리 (충북대학교) 조완섭
저널정보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4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제32권 2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885 - 888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쿠팡에서 판매된 애플, 삼성, 샤오미 브랜드의 스마트워치 사용자 리뷰 4,479건을 분석하였다. 데이터는 Python 웹 크롤러를 이용해 수집되었으며, 감성 분석, 빈도 분석, 토픽 모델링을 통해 소비자 감정과 주요 언급 포인트를 식별하였다. 특히, ChatGPT 3.5-turbo를 활용하여, 분석 결과의 정확성을 향상시키는 등 초기 분석을 보완하고 더 깊이 있는 분석을 제공하였다. 연구 결과는 각 브랜드별로 긍정적 평가가 디자인, 기능, 사용 편의성 등에서 높게 나타난 반면, 부정적인 의견은 주로 가격, 배터리 수명, 배송 문제 등에서 집중되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스마트워치 제품 개발, 마케팅 전략, 고객서비스 개선에 유용한 통찰을 제공할 수 있다. 향후 다양한 소매 플랫폼에서의 데이터 수집 확대와 AI 기반 분석 도구의 고도화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I. Introduction
II. Preliminaries
III. The Proposed Scheme
IV. Conclusions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