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재형 (부산외국어대학교) 이정아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15년 춘계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87 - 9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MIS에 대한 학문적 지식이 사회와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자 융합교과목의 개발 및 운영에 대한 사례를 제시한다. 본 교과목은 인문(지역연구), 국제경영, MIS라는 상이한 학문적 성격을 가진 3명의 전공 교수자가 함께 수업에 참여하는 융합과목이자 팀티칭 수업이다. 본 수업은 1학년 교양과목(2학점)으로 운영되며, 평균 70~80여명의 학생들이 수강을 하고 있다. 본 수업은 MIS를 비롯하여 각 학문 간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는 강의식 수업을 지양하고, 각 학문의 배움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학습자 중심으로 설계하였다. 이는 곧 콘텐츠 중심의 Teaching에서 목적(수업비전) 중심의 Learning이 수업모형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수업은 융합교과목, 팀티칭, 교양(1학년)이라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학생들의 몰입도 향상에 중점을 두었다. 수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강의식 수업을 과감히 축소하고 학생 참여중심을 확대하였고, 동시에 수업에 오락적 요소를 결합하였다. 또한 코치로서의 교수자 역할에 대해서도 설명할 것이다. 본 과목을 통해 MIS에서 필요한 논리적-분석적 사고, 문제 해결력, 커뮤니케이션 등의 소프트 스킬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MIS 융합수업에 대한 이해
Ⅲ. 수업모형 설계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3-0017106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