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홍 (부산대학교) 이정아 (부산대학교) 홍광표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205 - 22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신과 타인에 대해 이해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협동학습을 통한 학습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예비유아교사에게 이미지메이킹 기법을 이용하는데 있다. 즉 협동학습의 모형 초기에 팀 구성원을 이해하고 상호간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하여 이미지메이킹 기법을 이용하였다. 이에 따라 연구 과제를 첫째, 문헌 및 사레연구를 통하여 이미지메이킹 기반의 협동학습 모형 초안을 구안하고, 둘째, 이를 현장에 적용하여 봄으로서 모형 초안에 대한 강점과 개선점을 중심으로 모형 초안을 수정ㆍ보완한 후 완성된 형태의 모형을 구안하였다. 도출된 모형의 초안을 U시 U대학의 교직과목인‘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을 수강하는 유아교육과 2학년 학생 총 36명을 대상으로 5주에 걸쳐 현장에 적용하였다. 적용결과 이미지메이킹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과 팀 재구성 단계에 대한 필요성이 도출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모형을 수정ㆍ보완하여 최종안을 구안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팀 구성 시 팀원들 간의 원활한 상호작용 뿐 만 아니라, 이를 통한 학습 분위기 쇄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모형의 초안
Ⅴ. 현장적용을 통한 모형의 완성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070-002759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