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광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사학회 미술사학연구(구 고고미술) 美術史學硏究 第286號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45 - 16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중국 조선족 미술에 나타난 민족형상의 표현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중국 조선족 미술의 생성과 변화과정을 되돌아보고 그들 미술에 관한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중국 조선족 미술의 변화는 중국사회의 변화와 같이 하는데 본고에서는 그 미술의 발전시기를 3시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내용적으로 보면 첫째는 사회주의적인 이데올로기가 가장 철저하게 투사되었던 시기이다. 이시기는 중국의 모든 미술이 그러하듯이 조선족 미술가들 역시 마찬가지로 사회주의 체제의 찬양을 그들 미술의 가장 큰 내용으로 채택하였으며 민족적인 형상들의 등장은 그러한 내용을 위한 조미료와 같은 역할을 하였다.
두 번째는 민족적인 형상이 난무하던 시기이다. 이 시기의 조선족 미술가들은 그들의 민족족인 형상들을 화폭에 담음으로써 자신들의 미술을 재정리하고 그 근원을 자신들의 민족적인 특징에서 찾고자 하였다.
다음으로 민족적인 형상이 사라진 시기이다. 이 시기의 조선족 미술가들은 민족적인 형상들을 포기함으로써 중국의 주류 미술에 합류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상위 연구를 바탕으로 현시점에서 조선족 예술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중국 조선족의 정체성 형성과 변화
Ⅲ. 중국 조선족 미술에 나타난 민족정체성 형상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9-0016554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