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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인물미술사학회 인물미술사학 인물미술사학 2020 / 제1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21 - 267 (4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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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국가에서 지역미술은 커다란 가치가 있다. 미술문화의 다양성을 실현시키는 거점이기 때문이다. 미술은 지배계급에 의해 끊임없이 변화한다. 지배계급은 도시에 모여있기 때문에 미술의 발전도 도시 중심으로 일어난다.
지배계급의 미술은 조성형, 심미성이 최고 수준이다. 그러나 소수 지배계급의 취향에 따라 미술은 오히려 다양성을 상실했다.
뛰어난 미술가와 수요자가 집중되는 대도시는 최고 수준의 미술을 실현해 나갔다. 그러나 지방은 후퇴를 거듭해야 했다. 지역만의 독자한 생산과 유통, 소비 체제가 붕괴되었기 때문이다. 도시와 향촌의 차별이 심화되었으며 미술은 다른 길을 걸었다.
이 글의 목적은 최근 30년 동안 지역미술에 관한 연구 성과를 살펴 보는 것이다. 연구 방법은 첫째 지역미술의 형성 과정을 살펴보는 것이다. 둘째 지역미술을 대상으로 연구해 온 과정을 살펴 보는 것이다. 끝으로 지역미술연구소와 같은 기관 창설을 제안했다.

목차

1. 지역미술계 존재의 가치
2. 지역미술계 형성사
3. 지역미술 연구의 기원
4. 지역별 연구사
5. 나의 지역미술사 연구
6. 지역 미술사연구소 설립을 촉구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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