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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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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우리춤과 과학기술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3 - 16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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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건국 초기, 사회주의건설探索期, ‘문화대혁명’기, ‘문화대혁명’ 직후 정돈기, 개혁개방기 등 다섯 단계로 구분하여 역사적 고찰과 고증의 방법으로 중국조선족 전통악기 개량의 역사에 대한 연구이다. 중국조선족 전통악기 개량은 시종일관 조선족 집거구인 연변조선족 자치주를 위주로 각 시기마다 현악기와 관악기 개량이 모두 동시에 진행되었고, 악기 개량이 7음계 서양악기와의 합주에서의 전조, 음색, 음량 등과 같은 한계 극복을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주로 연변가무단과 연변예술학교에 의해 연주자 개개인에 의한 산발적인 개인 ‘單人作業’으로부터 조직적인 ‘多人作業’의 시대로 이행되면서 진행되었다. 본고의 연구는 학문적 논리가 결여된 채 지극히 구술적이던 중국 조선족 악기 개량의 역사적 진행에 대한 총체적 인식과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며, 따라서 중국조선족 민족음악의 부흥과 장구한 발전에 유익할 것이다. 중국조선족 민족 악기 개량은 영원한 진행형으로서 오늘날도 여전히 많은 열성적인 연주원과 기술자들에 의해 중국조선족 민족음악 내지는 한민족 범민족적 음악의 발전과 함께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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