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희 (청주대학교) 김인복 (한국조리사관전문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7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520 - 530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치킨전문점에서의 마케팅믹스활동과 브랜드충성도와의 관계에서 고객만족의 매개효과를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를 두었다. 첫째, 치킨전문점에서의 마케팅믹스활동 요인을 분석한다. 둘째, 마케팅믹스활동이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셋째, 고객만족이 마케팅믹스활동과 브랜드충성도와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확인한다.
본 연구를 위한 모집단은 전국 100호점 이상의 체인규모를 지닌 업체로 한정하여 청주, 전주, 원주, 천안지역의 대학생 400명을 대상으로, 400부를 배포하여 최종적으로 331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치킨전문점의 마케팅믹스활동 요인은 가격, 판촉, 접근성, 상품의 4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마케팅믹스활동 요인 중 상품요인이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상품요인이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고객만족은 매개역할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은 대학생으로 국한된 표본의 한계점을 지녔지만, 다양한 입지 혹은 대상으로 연구를 확대할 경우 여러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및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4-001667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