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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형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식공간학회 식공간융합연구 식공간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3 - 4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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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업체 영양표시에 대한 신뢰와 만족이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외식업체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그 결과 첫째, 영양표시를 제공하는 외식업체에 대한 신뢰는 만족,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었으며, 둘째, 영양표시를 제공하는 외식업체에 대한 만족은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영양표시는 소비자에게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건강한 메뉴개발을 이끌어 낼 수 있어 소비자와 외식업체 모두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건강과 관련된 타겟 마케팅은 외식업체의 이미지를 상승시키는데 도움을 줄 뿐 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건강한 이미지로 포지셔닝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 충성도 향상에 기여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제 브랜드 인지도만으로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들의 욕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비슷한 욕구를 가진 사람들을 하나의 시장으로 분류하여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여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외식영양표시를 실시하고자 하는 외식업체와 새로운 마케팅 활동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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