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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광섭 (한국철도공사) 김명수 (한국철도공사) 우경구 (한국철도공사) 신정수 (한국철도공사) 전일식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906 - 913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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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에 들게한 경부고속철도는 2004 년에 개통된 이후 열차누적통과톤수가 약 3 억톤에 근접하는 등 혁신적 교통수단으로서 자리를 잡고 있다.
경부고속철도 1 단계구간(광명~동대구)은 대부분이 자갈도상궤도로 구성되어 있어 열차운행에 따른 도상침하 및 자갈유동 등이 발생되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유지보수 노력을 통하여 열차운행 안전성 및 승차감을 확보하고 있다. 개통 초 틀림개소에 대한 단파장보수(인력)와 상대선형작업(장비)으로 승차감 저하 및 보수주기 단축 등 유지관리상 어려움 발생으로 KTX 의 주행안정성 및 승차감을 고려한 장파장 선형관리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경부고속철도 1 단계 선형관리 최적화 작업을 위한 절대선형 관리 기법을 정의하고 각 공종별 작업 효과에 대한 통계적 분석으로 향후 절대선형 관리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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