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형준 (서울시립대학교) 박동주 (서울시립대학교) 오정화 (서울시립대학교) 박준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양근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953 - 958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규모 교통물류시스템의 도입은 사회, 경제, 문화 등 전반적인 변화를 야기한다. 특히 고속화물철도(Cargo Train eXpress, 이하 CTX)는 도로수송수단에 비해 고속으로 운행되어 운송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물류체계뿐만 아니라 공간구조에도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기존의 철도기술개발 사업은 차량위주의 하드웨어 중심으로 현실적용에 애로사항이 있었다. 따라서 CTX의 도입으로 인한 변화를 예측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 및 사례를 검토하여 CTX 도입으로 인한 물류체계, 공간구조 및 기타(경제, 도시, 교통, 산업구조 등) 등 사회전반적인 변화항목을 도출한다. 이는 효율적인 CTX 도입을 위한 적정요금, 노선계획 등 business model을 수립하고 장래변화에 적절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