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용주 (계명대학교) 유재웅 (을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205 - 231 (27page)
DOI
10.16914/kjapr.2015.17.3.2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의 최대 경제교역국이며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인들에게 비추어진 자본주의 국가인 미국의 국가지도자와 또 다른 사회주의 국가인 러시아의 국가지도자에 대한 인식차이를 국가지도자 공신력(credibility), 국가평판(national reputation), 제품태도의 종속변인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중국인들의 인식에서 국가지도자에 대한 실험자극물 제시 이전의 국가인식비교에서 국가평판은 미국과 러시아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제품태도는 미국이 러시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국가지도자에 대한 실험자극물 제시 이후에 대한 비교에서는 국가지도자 공신력과 국가평판, 제품태도 모두에서 러시아가 미국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인들의 인식에서 국가지도자 제시 이전과 이후에 대한 국가평판과 제품태도 비교에서도 미국의 경우, 제시 이전보다 이후에 모두 낮아졌으나, 러시아의 경우, 제시 이전보다 제시 이후에 오히려 모두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가지도자의 공신력에 따른 국가평판의 관계에서 러시아가 미국보다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었다. 본 연구는 미국을 비롯한 자본주의 경제대국의 국가지도자들이 자국의 국가평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사회주의국가들을 겨냥한 새로운 국가지도자 이미지 관리전략을 구상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그 이외에 다양한 학술적 실무적 관점들이 논의되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