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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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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비티엔치 (대구가톨릭대학교) 박환재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한국산업경제학회 정기학술발표대회 초록집 한국산업경제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483 - 50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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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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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화장품산업의 매출액과 광고액의 동태적 관계와 여러 가지 전이효과를 살펴보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서 화장품산업에 대한 분석기간을 1992년부터 2012년까지 총 21개년도로 잡아서 광고비지출과 매출액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일차적으로 자료의 안정성 검정에 필요한 단위근 검정을 수행하고, 광고비지출과 매출액간에 존재하는 장기적 선형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공적분 검정을 수행한다. 그런 다음 광고액과 매출액의 인과관계를 도출하기 위한 인과성 검정을 수행하고, 광고와 매출의 파급효과를 나타내는 전이효과를 추정하기 위한 시계열모형을 추정한다. 장기균형관계와 인과적 관계에 대한 측면에서 화장품산업은 광고와 매출간에는 장기균형관계가 성립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매출액에 대한 광고액의 탄력성은 상당히 탄력적이며, 단기적 관계에서 조정속도계수가 큰 편이어서 빠르게 장기균형관계로 복원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종합해 볼 때 광고액과 매출액간 전이효과는 시장에서 모두 발생하고 있다.

목차

I. 서론
II. 선행연구 및 화장품산업의 현황
III. 모형설정 및 실증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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