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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4.7
수록면
3 - 37 (35page)
DOI
10.18327/jias.2004.07.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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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프스테드는 국가문화를 "한 국가 안에서 성장함으로써 획득하게 되는 정신의 집합적 프로그램"으로 정의한다. 그런데 이 국가문화를 관통하는 숨겨진 차원의 맥을 구성하는 코드 (code)가 있다. 독일인들의 준법정신, 질서의식, 조화, 정확성, 사실성, 철저성, 완벽성, 경건성, 심오함, 전문성, 근면성, 검소, 직업 소명관, 실용성, 효율성, 높은 사생활의식 등의 가치관들이 문화코드로 작용하였다. 필자는 본 논문에서 이 문화코드들에 따라 예를 들어, 독일인들이 문서에 의한 의사소통을 선호하고, 직설법에 의한 표현을 즐기며, 토론 중심의 문화에 익숙해 있음을 설명할 수 있었다. 또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독일인들의 일반적인 광고의 특징도 독일인들의 문화코드들이 상호 유기적으로 체계를 이룬 틀을 가지고 분석될 수 있었다. 그런데 매우 흥미로운 결과는 본 연구에 의해 확인된 독일인들의 의사소통 방식의 특징들이 대부분 기존의 이문화 이해/관리 연구가들의 것들과 일치된다는 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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