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영 (인천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0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19 - 133 (15page)
DOI
10.17548/ksaf.2015.06.20.1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융합인재교육을 위한 디자인 교육의 통합적 가치를 고찰하기 위해 미국의 K-12 학습모형과 융합인재교육을 중심으로 스탠포드 대학의 디자인 교육프로그램을 고찰하였다. 융합인재교육은 통합적 사고의 확장을 위해 연계학문과의 관계를 통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디자인 조기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특히 어린이들의 디자인 교육은 디자인 프로세스와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과정을 통합시킨 수업의 형태가 효과적이다. 융합형 디자인 교육은 미술, 과학, 공학, 전문성, 인문학의 통합적 교육구조가 핵심이다. 디자인 교육의 구조적 연계는 통합적 사고와 시각적 사고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문제해결과정을 도출하며 평가의 선순환 구조를 형성한다. 이러한 디자인 교육과정은 교수자와 학습자의 능동적관계형성, 주제와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다양한 매체와 예술적 소양을 배양하게 된다. 나아가 시각적 사고와 표현력을 확장하고 협력적 관계형성을 통한 사회성 배양을 통해 융합인재 교육에 기여하게 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디자인 조기교육의 의미
III. 미국의 디자인 교육
IV. 융합인재양성과 디자인 교육
V. 융합인재 교육을 위한 스탠포드 대학 The d.School의 K12 Lab 프로그램 고찰
VI.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