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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지홍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91 - 20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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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비즈니스 업체 경영자들은 수익성 극대화 및 상시적으로 충분한 자금 흐름 유지를 위해서 고객의 구매시점을 이해하는 것에 항상 관심을 가져 왔다. 특히 e-비즈니스 업계에서는 고객 구매이력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비용이 적게 들기에, 경영자가 소비자의 차기 구매 행동을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우리는 소비자의 차기 구매 시점에 대한 효과적인 분석을 위하여, 다양한 소비자 구매 이력 데이터 중에서 특히 최근구매 최신성 (R; recency) 구매빈도 (F; frequency), 최근구매금액 (M; monetary value) (소위 RFM)에 초점을 맞춘다. 비록 다양한 영역의 소비자 RFM 행동과 관련된 문헌들이 있지만, 고객의 차기 구매시점을 분석한 RFM 관련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맥락 하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RFM과 같은 소비자의 구매이력 데이터가 차기 구매 시점에 미치는 영향을 조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한 모바일 게임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차기 구매시점에 미치는 RFM 변수의 주효과의 존재를 규명하기 위한 기간모형을 수립한다. 본 연구의 실증 분석 결과, 소비자의 차기 구매시점에 대한 R과 F의 주효과는 존재하나, M의 주효과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본 연구는 구매기간과 관련한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를 제고시킨다는 점에서 학문적으로 가치 있을 뿐 아니라, 실무적으로도 차기 구매시점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이력의 예측력을 높인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Industry Analysis, Literature Review and Hypotheses
Ⅲ. Research methodology
Ⅳ. Data Analysis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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