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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Ho, Ye-Dam (Hanyang University) Song, Young-Soo (Hanya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 - 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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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에서 제시된 국내 기업에서 실시한 리더십프로그램들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결과들에 대해 그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메타분석이다. 즉 국내기업에서 실시한 리더십교육프로그램들이 통계적이 아닌 실질적으로 얼마만큼의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로, 실제로 어떤 중재변인들을 강화할 것인지에 대한 목적이 포함되어있다.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14년까지의 학술지 및 학위논문 24개의 논문을 본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메타분석 결과에 따르면, 리더십개발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미치는 실제효과는 .39로 이는 Hedges g의 효과크기 범위에 의해 중간 정도의 크기를 지닌다. 이러한 효과에 미치는 중재변인들의 파악하고 그 효과의 크기를 분석해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교육과 관련한 변인들에 관련한 결과에서는 개인적 활동이 조직적 활동보다 높은 효과를 나타냈으며, 약4배 더 많은 선행연구결과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육기간과 관련하여서는 교육기간이 짧을수록 그 효과가 높았음을 알 수 있었다. 교육환경과 관련하여서는 오프라인학습과 블랜디드 학습으로 나뉘는데, 둘 다 효과가 비슷하게 높았으나 아직까지는 오프라인학습에 대한 선행연구결과가 5배 이상 많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평가방법에 관련한 결과에서는 자기 보고식 방법에 대한 선행연구결과수가 타인보고식방법이나 360도 피드백에 비해 현저히 높았으며 그 효과도 높았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메타분석은 선행연구들의 검증을 통해 이론가들과 현장에 있는 HRD 연구자들이 어떤 변인들의 강점을 강화해야 할 것인지 그 의미를 추출했다는 점에서 이론적으로, 또한 실제적으로 의미를 지닌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Review of Literature
Ⅲ. Research Method
Ⅳ. RESULTS
Ⅵ. DISCUSSION
Ⅵ. Conclusion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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