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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경옥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6권 제2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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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행동이 TV 광고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 및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유형은 브랜드 추구, 독립적 의사결정, 합리적 의사결정으로 구분하였고 TV 광고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를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변수들 간의 구조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TV 광고에 대한 신뢰도 및 TV 광고 수용도가 소비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 기혼, 40대이상 소비자, 비전문직 종사자, 용돈이 30만원 이하인 경우가 TV 광고에 대한 신뢰도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TV 광고에 대한 소비자 수용도는 여성, 비전문직 소비자, 본인 소득이 300만원에서 400만원 사이인 경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남성, 전문직 종사자, 본인 소득이 4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TV 광고 수용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TV 광고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를 매개변수로 구조분석을 수행한 결과 구매의사결정행동 유형 중 브랜드추구유형과 독립적 의사결정 유형은 TV 광고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합리적 의사결정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브랜드추구 유형은 TV 광고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에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독립적 의사결정은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소비자의 3유형의 구매의사결정 행동은 TV 광고에 대한 소비자 수용도에는 직접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TV 광고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는 TV 광고의 소비자 수용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유형은 TV 광고의 소비자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나(합리적 의사결정유형 제외), TV 광고수용도에는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TV 광고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가 TV 광고 수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문제 및 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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