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53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1 - 12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요즘 현대사회는 디지털 매체로 지식과 정보가 이동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인간의 삶은 더욱 매체에 의존하고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의 필요성은 대다수 초등학생들이 흔히 접하는 매체 중 지나치기 쉬운 TV 광고에 대해 심미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을 함양할 수 있도록 미술수업에서 어떤 방안으로 가르칠 것인가에서 시작되었다. 본연구의 목적은 TV 광고를 활용한 비평적 읽기에 대한 방향 설정과 실제 TV 광고를 활용한 비평적 읽기 미술학습에 기호학적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초등학생 수준에 맞게실행하는 것이다. 광고는 자본주의의 꽃으로 불리는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으로 일종의거짓이며 궁극의 목적은 상품와 서비스의 구매 촉진에 있다. 흔하게 접하는 디지털 영상매체를 통한 광고는 동영상 광고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정체성이 확립되지 않은 아동기, 청소년기에게 더욱 영향을 크게 미친다. 이러한 TV 광고의 특성, 구성요소와 의미구조를 익히고 미술비평교육을 한다면 학습자들이 주변 세계를 미적 인식의 토대 위에비평적 시각을 견지하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하여 광고비평에서 활용되는 기호학적 분석방법을 학습 대상의 수준에 맞게 수정, 고안하여 학생들이 좀 더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미술비평학습에서 비교적 널리 적용되는 펠드먼의 미술비평학습 단계를 기초로 하여 TV 광고의표면적, 내용적 요소를 차례로 익히고 심층적 의미를 개인적 경험, 사회문화적 관습과관련지어 탐색해 보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