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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율성 (한국해양대학교) 이경남 (한국해양대학교) 강달원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1집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07 - 12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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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의 국제물류체계는 물류비용과 시간의 절감뿐만 아니라 물류의 부가가치 창출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급속히 발전할 전망이다. 글로벌 공급체인 운영방식인 Ro-Ro 운송은 운송시간의 정확성, 비용절감, 신속성, 안전성 향상 등에서 경쟁력이 높아 이를 활용하기 위한 전략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일간 교류 물동량 분석을 통해 Ro-Ro 부두 조성의 적정 수요와 규모를 추정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일간 Ro-Ro선의 운항속도에 근거한 운항거리를 바탕으로 1권역과 2권역으로 구분하여 부산항과의 물동량(컨테이너와 일반화물)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물동량을 바탕으로 Ro-Ro선 이용 가능성이 높은 품목의 비중을 추정한 후 한일간 Ro-Ro 부두의 이용가능 물동량을 추정하였다. 추정된 물동량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2만톤급 2개 선석과 장치장 10만㎡ 정도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부산항에 Ro-Ro 전용 부두 조성을 통해 컨테이너 일변도의 항만정책을 탈피하고, 글로벌 기업들의 수요에도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글로벌 물류환경 변화와 선행연구 고찰
Ⅲ. 한일간 Ro-Ro 운송 물동량 및 품목 추정
Ⅳ. Ro-Ro 운송 수요 및 적정 규모 추정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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