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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398 - 409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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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기업 경영에서 디자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다. 디자인의 가치가 강조되고, 많은 산업 분야에서 디자인의 활용성이 높아질수록 디자인 경영이 내포하는 의미 또한 확장될 것이며, 디자인 경영의 역할이 커질 수밖에 없다. 기업들은 장기적인 경쟁우위와 수익을 누리기 위해 시장요구에 경쟁자보다 더 잘 대응해야 하며, 시장요구변화를 예측하는데, 이는 디자인경영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결국 보다 시장지향적인 디자인경영활동을 전개할 필요성이 부각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경영과 관련한 선행연구들을 참고로 하여 디자인경영전략과 활동이 소비자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이다. 또한 연구방법은 연구의 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연구 분석의 절차를 제시하며, 이에 따른 연구결과를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범위는 시장지향적인 디자인경영활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새로 적립하고 이 디자인경영활동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내용과 결과로서 심미적, 추상적 관점에서 시작된 디자인과 합리적, 이성적범주의 경영이 결합된 디자인 경영은 상당히 많은 분야에서 역동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견된다. 디자인경영활동에서 제품디자인이 기업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촉매제라는 차원에서 기업과 신제품 개발을 담당하는 기업디자이너, 그리고 소비자 모두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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