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417 - 425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항공사들의 디자인 및 디자인경영에 대한 인식과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변화하는 디자인에 관한 사회적 인식 등을 국내외 항공업계의 디자인 경영전략의 성공 사례 수집을 통해 그 동향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선례를 통한 소비자를 위한 새로운 디자인경영 전략과 마케팅 기회를 디자이너들과 항공업계 관계자들에게 제공하고자 연구되어졌다. 본 연구의 범위에는 디자인경영의 의미, 특성, 기능, 그리고 일반적인 추세에 대한 고찰을 시작으로 국내외 항공업계에서 일고 있는 디자인경영을 통한 성공적인 사례가 포함 되어진다. 연구방법으로는 인터넷을 이용한 국내외 정보D/B및 네트워크 검색, 논문과 단행본을 포함한 도서, 출판물 등 문헌조사가 중점이 되었다. 디자인경영에 대한 일반론적 정의에서부터 시작하여 그 역할, 기능, 의미, 그리고 중요성을 정리해 본 결과 이제 디자이너들은 경제환경예측 및 시장경향분석 등을 통해 제공되는 갖가지 정보를 분석하고 이해할 줄 아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사실에 도달하였으며 특히 해외 항공사들의 성공적인 디자인경영 사례들 분석을 통해 얻은 기업의 디자인경영 전략 수립에 핵심은 기업의 CEO의 확고한 의지에 달려 있으며 그 의지는 구성원 전체에게 디자인 마인드를 배양하는 것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