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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389 - 40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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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Coworking Space’의 의미와 그 활용 가능성을 찾는데 있다. 이를 위해 ‘Coworking Space’의 정의를 살펴보고 그것이 등장하게 된 배경을 기존업무공간의 해체를 촉발시킨 원인을 디지털 네트워크의 발달, 신경제로의 전환 그리고 1인 창조기업의 확산을 통해 살펴보고 이렇게 해체된 업무공간을 새로운 방식으로 뭉치게 한 요인을 제3의 장소 그리고 프리에이전트와 제3의 장소의 관계를 통해 알아보고자한다. 이를 통해 ‘Coworking Space’의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그리고 ‘Coworking Space’의 활용가능성을 이용자와 기업의 요구수용, 도시발전 그리고 지구환경보호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정리하여 결론을 도출하고자 한다. ‘Coworking’은 독립적으로 일하지만 가치를 나누고, 재능 있는 사람들과 같은 공간에서 일하는 것이 상생작용(Synergy)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사회적 모임이다. 또한 재택근무하는 많은 프리랜서들이 느꼈던 고립감, 재택근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산만함으로부터의 발생되는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이 함께 일하는 공간이 ‘Coworking Space’이다. ‘Coworking Space’의 가능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Coworking Space’는 이용자 개개인의 요구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기능이 추가되거나 제거되면서 다양한 형태로 발전할 것이다. ‘Coworking Space’는 기업이 급변하는 사회·경제상황에 맞추어 기업의 노마드오피스(Nomad Office)로 활용할 수 있는 요인을 갖추고 있다. ‘Coworking Space’는 창의적 계급의 네트워크 허브로 충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에 이를 잘 활용한다면 창의적 계급의 도시 유입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Coworking Space’를 각 기업의 스마트 오피스로 활용하여 자원의 효율적 이용하는 방향으로 지구의 환경의 개선하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Coworking Space’를 본 연구자는 ‘지역형 열린 협력 업무공간’으로 재정의하였다. 앞으로 이 공간은 지속적으로 확장되어 나갈 것이며 우리의 생활 속으로 더 깊이 스며들도록 다방면의 연구와 적용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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