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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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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23 - 13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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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05 S/S컬렉션부터 2014-2015 F/W 컬렉션까지 10여 년 동안 패션컬렉션에 나타난 메이크업 트렌드를 예술사조와 관련하여 분석함으로써 최근의 유행경향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창의적인 메이크업 디자인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2005S/S 패션 컬렉션부터 2014-2015 F/W 패션 컬렉션까지 메이크업을 전공한 박사 3인을 통해 1차적으로 각 예술사조에 해당되는 작품 314장을 선택한 후, 2차적으로 선별하여 총 212장의 사진을 최종 선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 예술양식에 적용된 대표적인 예술사조는 아르누보, 아르데코, 미래주의, 초현실주의, 옵아트, 팝아트,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대표될 수 있었으며, 메이크업에서도 예외가 아니었다. 이에 주로 곡선적인 아이라인과 아이브로우, 화려한 파스텔계열의 색상 사용, 아라베스크 문양 등 식물 문양 등을 이용하여 아르누보적인 요소를 메이크업에 활용하고 있었으며, 직선적인 아이브로우와 아이라인, 대비색상의 배색, 이질적인 요소의 사용 등을 통해 아르데코적인 요소를 메이크업에 활용하고 있었다. 또한 곡선이나 타원형의 형태, 은색과 블루색의 사용, 펄과 스팽글의 사용을 통해 미래주의적인 요소가 보여졌고, 트롱쁘뢰이유(Trompe-l``oeil) 기법을 이용한 선의 활용, 초현실주의 회화작품에서 차용한 색의 사용, 데페이즈망(Depaysement)기법에 의한 종이, 비닐, 레이스 장식의 사용 등으로 초현실주의적인 메이크업이 선보이고 있었다. 팝아트적인 메이크업디자인에 있어서는 상업적인 문화의 대명사인 마릴린 먼로의 트레이드 마크인 점, 곡선적인 아이브로우, 레드와 블랙, 상업적인 화려한 색상 등이 사용되기도 하고, 민속적인 메이크업 디자인에 있어서는 주로 일본풍, 인도풍, 터키풍이 많이 등장하였다. 또한 하위문화 메이크업디자인으로 대표적으로 네오 펑크풍이 많이 등장하고 있음을 알수 있었다. 둘째, 2011년까지는 주로 아르누보, 아르데코, 미래 주의적인 메이크업디자인이 꾸준히 선보여지고 있었으나 그 이후부터는 등장하지 않았고, 옵아트는 최근 10여년 동안 패션 메이크업에서는 거의 보여지지 않았으며, 초현실주의, 팝아트, 포스트모더니즘의 레트로풍, 민속풍, 하위문화풍이 최근 10여년동안 꾸준히 등장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이러한 예술양식이 반영된 메이크업 디자인중에 하나의 양식이 반영된 경우도 있으나, 팝아트와 레트로풍, 초현실주의와 레트로풍, 하위 문화풍과 레트로풍 등으로 혼용됨으로써, 혼합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 이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혼성모방이나 다원주의적 특성에 기인된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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