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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도연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1 - 37 (7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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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전 세계적으로도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정보화된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관련된 산업 분야의 성장이 높은 편이다. IT 및 전자분야의 기술 발달로 HD(High definition) 방송 및 영상이 이미 어느 정도 대중화되었고 이제는 UHD(Ultra high definition) 방송이 시작되기에 이르렀으며, 인터넷 기반의 통신기술이 발달하면서 관련된 콘텐츠의 개발에 속도가 붙고 있다. 대표적인 콘텐츠가 영상이나 그래픽에 관련된 것인데, 특히 한류문화의 대표적 영역인 드라마나 영화, K-pop 등은 이러한 콘텐츠의 종합적인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한류 영역에 필수적인 요인으로 작용되고 있는 메이크업 산업은 더욱 수준 높은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K-pop 과 드라마 등 한류열풍의 가장 큰 혜택을 받은 것은 바로 메이크업을 포함한 뷰티 분야이다. 이와 같은 한류의 영향으로 인해 큰 수혜를 받은 K-Beauty는 아직까지 한류문화의 종속적인 요소로서 인지되고 있다. 그러나 미래의 한류문화는 문화 전반적인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해외에서의 현지화 전략 등 다양한 환경에의 적응성도 중요해 질 것이다. 따라서 다분히 종속적인 요소로서의 메이크업 분야가 아닌 독자적이면서 주도적인 한류문화의 한 산업분야로서 역할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한류의 확산으로 한국으로 메이크업을 배우러 오는 외국학생들이 증가하고 국내 메이크업아티스트들의 해외진출도 활발해지고 있다. 그러므로 현재 메이크업 산업과 관련된 분야의 연구에서 우리나라 스타일뿐만 아니라 외국인들도 관심 가질 수 있게 한국의 메이크업을 더 발전시키고 널리 알리려는 노력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결과 및 고찰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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