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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248 - 261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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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미술은 많은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으며, 개념미술에 대하여 연구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본 연구는 먼저 개념미술의 역사와 개념미술에 있어서의 표현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특히 섬유예술에서 나타난 개념미술 작품을 조사, 연구하여 표현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섬유예술 또한 개념미술가들이 제시한 다섯 가지의 표현방법으로 구분되어 표현 되어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아래와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섬유예술에 나타난 개념미술의 표현연구에 있어서 첫째, ``레디메이드``를 활용한 표현에 있어서는 평소 생활에서 사용하던 물건들을 전시장에 옮겨다 놓음으로써 우리가 사용하던 물건에 담겨있는 의미를 내면적 상징성으로 표현하고자 하며, 하찮은 일상적 물건도 작품이 될 수 있음을 보인다. 둘째, ``개입``을 활용한 표현에서는 자기가 경험한 세계를 천으로 만들어 어떤 공간에 개입시켜 놓음으로써 작가의 경험이 관람자의 간접경험에 의해 재해석되는 시각적 전환을 불러일으킨다. 셋째, ``자료 형식``을 활용한 표현에 있어서는,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거나 혹은 이미 잊혀진 자료들을 통해 사회적 고발이나 경고, 종교적 메시지 등을 전달함으로써 자료까지도 섬유예술을 표현하는 자료로 확장시키고 있다. 넷째, ``언어 매체``를 활용한 표현에서는. 의복이나 가방 등에 의도된 글을 사용함으로써 일상복을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승화시키거나, 작가의 의미를 일상에 내재시킨다. 다섯째, ``행위과정``을 활용한 표현에 있어서는 천을 건물의 일부에 설치하거나, 천으로 공공건물을 포장, 설치하는 등의 행위 과정을 통하여 개념적 작가 의식 및 상징성을 표현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여러 작품을 통하여 논쟁이 되고 있는 개념미술 작업들은 현 시대에도 계속해서 더욱 더 충격적이고 이해하기 힘든 모습들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특히 섬유예술 분야에서도 사회에 대한 인식의 재발견과 내면에 흐르고 있는 의식의 발현을 개념미술이라는 형식을 빌어 견인하는 역할을 상당부분 하고 있음을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가 섬유예술에서의 개념미술 확장을 위하여 기초적 연구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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