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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521 - 53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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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브랜드 스토리텔링은 SNS환경에서 더욱 진화된 다양한 사례들을 선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의 연구 배경 및 목적은 SNS환경에서의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SNS에서 브랜드 스토리텔링 방식과 그 유형을 도출하고 그를 통해 제기되는 문제점의 해결방안과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각각의 사례에 대한 방식, 인터랙티브환경, 스토리에 대한 1차 분석과 흥미유발코드, 참여도, 개방성, 몰입감, 유동성, 스토리 전략이라는 분석기준을 통한 2차 분석으로 성공 전략과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통합하여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총괄적인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연구 범위는 SNS환경을 활용하는 브랜드 스토리텔링 중 인터랙티브한 환경을 제시하는 소셜무비, 에드버 게임, 웹진, 인터랙티브 광고 방식을 취하고 있는국내 사례로 제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에드버게임과 소셜무비를 적절히 활용한 1인칭 스토리텔링 방식이 주를 이루었으나 일부 사례의 경우 획일화된 스토리 구조의 반복, 타겟에 소구성이 떨어지는 서사구조와 상호작용성으로 인해 몰입감과 흥미가 반감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문제의 새로운 방안으로 최근 SNS의 사용자 정보와 인맥을 스토리로 끌어들여 나의 스토리를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중심으로 만듦으로써 브랜드 스토리와 나의 스토리를 하나로 이어 감정적 교류의 이끌어가는 구조로 진화하고 있다. 앞으로 사용자의 정보를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해 스토리텔링의 컨셉과 방식이 더 풍성해질 뿐 아니라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형성에 더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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