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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525 - 53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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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다양하고 복잡한 네트워크로 생성되는 도시특성상 통합적이고 전체론적 시각에서의 세부적브랜딩 계획을 필요로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도시 브랜딩 구축 과정에 있어 브랜드 포지셔닝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브랜드 수행자와 사용자 관점에서 지각, 인지적 체험의 범주를 중심으로 도시 브랜드 포지셔닝의 접점 유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여기서 서비스 제공자와 구매자의 일대일 상호작용으로 정의되는 브랜드 접점(MOT)은 브랜드 포지셔닝에서 인지와 감성에 의한 품질 지각의 매개 역할을 한다. 연구의 방법은 문헌과 선행 연구를 통해 도시 브랜딩과 브랜드포지셔닝 접점 유형과 관련된 주요 개념을 고찰하고 분석하여, 포지셔닝 접점 유형과 기본 전략의 방향성을 대표적 도시 사례와 함께 제시한다. 연구의 결과로 도출된 브랜드 포지셔닝은 도시 브랜딩이 지향하는 자산 정체성의 의미와 관계 교류라는 두 가지 핵심브랜드 포지션을 함께 고려한 유형으로, 이미지 보존강화형, 이미지 재생 융합형, 이미지 개발 창조형, 사건 보존 강화형, 사건 재해석 융합형, 사건 개발 창조형이라는 여섯 가지 범주로 분류되었다. 이 같은 도시브랜드 포지셔닝의 세분화된 접점 유형은 브랜드 수행자의 의도된 브랜드 목적과 브랜드 사용자 관점에 서의 사건과 이미지 체험을 동시에 수용하고 융합한 분류로, 이는 초기 도시 브랜딩의 브랜드 목표 및 실행 방향성 설정에 있어 보편적 도시 모두에 적용 가능한 포괄적 측면의 전략적 유용성을 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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