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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35 - 24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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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창의적디자인기술’에 대한 이론적 고찰, 디자인기술융합 및 제조 2.0 시대의 발생배경 및 유형분석, 그리고 미래디자인산업 및 미래소비자트렌드 전망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국내 디자인산업 개발에 필요한 이론적이고 체계적인 학술자료를 제공하고자 연구되어졌다. 연구범위는 창의적 디자인기술에 대한 이론적 고찰, 디자인기술융합과 제조 2.0 시대의 발생배경 및 유형분석, 그리고 미래디자인산업 발전가능성과 미래소비자트렌드 분석을 통하여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하여 논하며 결론에 이르고 있다. 연구방법은 인터넷을 이용한 국내외 정보 D/B 및 네트워크 검색, 논문과 단행본을 포함한 도서·출판물등 문헌조사를 통한 고찰 및 분석이 중심이 되었다. 연구 내용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 수준의 보편화로 인한 디자인·브랜드이미지 등 무형적 가치의 차별화가 중요해졌으며, ‘창의적 디자인기술’은 향후 더욱 그 영역이 확산될 전망이다. 둘째, ‘디자인기술융합에 의한 창의적디자인기술 개발’은 기술 요소의 결합, 기술과 산업 간 융합, 기술과제품과의 융합, 제품과 서비스 간 기술융합, 서비스와서비스 간 기술융합 등 다양화되면서 새로운 디자인수요를 창출해낼 것이다. 셋째, 바이오미미크리(Bio-mimicry), 3D 프린팅, 사용자들의 제조 및 서비스에 대한 참여·공유·개방에 의한 공정 혁신(Process Innovation) 등으로 ‘제조2.0(Manufacturing 2.0) 시대’로 진입하게 되었다. 넷째, 위와 같은 환경변화에 의해 미래소비자트렌드를 주도할 5 유형으로 ‘도시소비자(City Consumer)’,‘뉴 시니어(New Senior)’, ‘어반 서바이벌리스트(Urban Survivalist)’, ‘여성소비자(Women Consumer)’, ‘밀레니얼세대(Millennial Generation)’ 등이 분류 되었고, 이들에 의한 7 영역 미래소비자트렌드 및 디자인 적용분야가 제시되어졌다. 마지막으로 디자인기술 및 소비자 환경 변화에 따른 디자인 사고 중심의 ‘창의적디자인기술’ 개발로 새로운 디자인 수요 창출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가 국내 창의적 디자인기술 개발과 미래디자인산업시장 확대를 위한 이론적·체계적 분석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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