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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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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49 - 16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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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복합상업공간은 소비라는 본질적 기능을 수행할 뿐 아니라 다양한 시설과 공간으로, 소비자의 문화공간의 역할을 수행하는 복합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복합상업시설에서 제시될 수 있는 공간디자인 마케팅의 전략적 요인들을 해당 시설의 브랜드 효과 측면과 관련시키고, 이들 요인들과 브랜드 효과와의 관련성을 고찰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실증적 연구로 진행하였다. 문헌연구는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로 공간디자인 마케팅의 개념과 전략적 요인을 고찰하였으며, 실증적 연구는 복합상업시설의 공간디자인 마케팅의 전략적 요인으로 제시된 4가지 변인과 해당 시설의 브랜드 접근도 및 브랜드 만족도와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자료수집 방법은 ‘설문지에 의한 방법’을 취했으며, 조사대상은 서울 및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복합상업시설로 한정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 복합상업시설의 공간디자인 전략적 요인으로 제시된 4가지 요인들은 브랜드 접근도와 브랜드 만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됨으로써 이들 요인들의 영향력이 크면 클수록 해당시설의 브랜드 접근도와 브랜드 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둘째, 복합상업시설의 공간디자인 전략적 요인으로 제시된 4가지 요인들 중에서 브랜드 접근도에 영향을 가장 크게 미치는 요인은 ‘편의성.접근성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은 ‘체험적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복합상업시설의 브랜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체험적 요인’을 타 요인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두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셋째, 복합상업시설의 브랜드 접근도와 브랜드 만족도와의 관련성에서 브랜드 접근도가 크면 클수록 브랜드 만족도는 제고될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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