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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미라 (이화여자대학교) 심현섭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21 - 43 (23page)
DOI
10.18541/ser.2015.10.14.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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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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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초등학교 일반 아동과 말더듬 아동의 구문점화 조건과 문장수에 따른 복문산출능력을 비교하여 복문을 산출할 때의 통사처리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성별과 학년을 일치시킨 초등학교 1-3학년 말더듬 아동과 일반 아동 각 15명씩, 총 30명에게 복문만들기 과제를 테블릿PC용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적용하였다. 두 집단의 구문점화조건(점화 유/무)과 문장수(2문장, 3문장)에 따른 복문산출 정반응률과 반응시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각각 3요인 혼합측정 분산분석을 실시하고, 말더듬 아동 집단의 구문점화조건과 문장수에 따른 비정상적 비유창성 비율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이원변량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두 집단의 정반응률에는 큰 차이가 없었으나 말더듬 아동집단은 점화문장이 제시될 때 정반응률이 높아지는 폭이 일반 아동집단보다 컸다. 둘째, 두 집단 모두 점화문장이 제시될 때 반응시간이 빨라졌는데, 말더듬 아동집단은 점화문장이 제시될 때 반응시간이 빨라지는 정도가 일반 아동집단 보다 컸다. 셋째, 말더듬 집단은 점화문장이 제시될 때와 2문장을 복문으로 산출해야 할 때 비유창성 발생 비율이 유의하게 낮아졌다. 결론: 복문 산출에 있어서, 말더듬 아동은 문장의 구조를 계획하고 알고 있는 문법적 지식들을 동원하여 결합시키는 효율성에 있어서 일반 아동보다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말더듬 아동집단의 경우 점화문장이 주어졌을 때와 복문으로 산출해야 하는 단문의 개수가 줄어들었을 때, 비정상적 비유창성 비율이 유의하게 낮아진 것으로 보아, 말더듬 아동에게 통사적 처리과정에 대한 언어적 압력을 덜어주고 복문 산출을 좀 더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문장 산출 시 발생할 수 있는 비정상적 비유창성을 낮출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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